소시남과 붕붕이/현대자동차 제네시스쿠페 FL

[소시남의 롱텀] 드디어 완성된 쿠붕이! 수동스왑 및 터빈업

A.S YOON 2015. 9. 7. 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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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소시남['소'중한 '시'간을 담는 '남'자] 입니다^-^





와 드디어! 쿠붕이가 완성되어 돌아왔습니다!! ㅎㅎ


정말 목이 빠지게 기다렸는데 .. 금요일 저녁엔 잠도 안와서 6시까지 뒤척이다가 2시간자고 8시부터 준비하고 9시에 [CUST-커스트]를 향해 출발!


동생도 피곤했지만.. 억지로 깨워서 그랜다이져에 태워서 이동했습니다 ㅋㅋ 동생은 가는 내내 옆에서 자고 도착해서 저 내려주더니 바로 다시 집으로 ㅋㅋㅋ


기대도 되고 긴장도 되고 도착했더니 쿠붕이가 뙇!!





써킷을 제대로 타기위한 아이템 버킷시트.


[알스텁]에서 정식수입/판매하는 [스파르코 정품 EVO]입니다.


HANS Device 착용 후에도 확실한 고정을 위해서 [RRS 6점식 HANS용 안전벨트] 까지 뙇!



알스텁에서 자체제작하는 젠쿱용 브라켓과 스파르코 슬라이딩레일 등.. 완전 풀셋 입니다 ㅎㅎ


밑에 보이는 것은 퀵릴리즈.


핸들도 레이싱핸들로 교체하기 위해서 구입했습니다. 버킷시트를 장착하면 차에 타고내리기가 매우 불편하기 때문에 저렇게 핸들을 뺏다꼈다를 할 수 있는 장비가 있으면 좋습니다.


다만.. 토요일에는 D컷 열선핸들에 들어가는 클럭스프링이 젠쿱 순정용이 아닌 K5용이라서 .. 장착이 안됬습니다 ㅠ_ㅠ


어차피 작업 끝났으니 안갈 곳도 아니고, 몇번씩 가서 확실하게 피드백 해드리고 (문제가 있다면 ㅋㅋ 3일째 전혀 문제없습니다..ㅋㅋ) 


지금 보다 더 [CUST-커스트] 빠돌이(?) 가 되기 위해서.. 자주 놀러갈 예정이라, 이번 주중으로 장착하러 다시 가려 합니다~ ㅎㅎ  



수동스왑 / 터빈업 작업 전에 했던 1번촉매 아래 76파이 대용량 자바라 장착 모습.


전에는 라인자체가 순정 2번 촉매보다 더 낮게 내려와서 여기저기 긁히는 곳이 많았습니다.. 살짝이지만 그래도 버벅 대면 기분이 ㅠ


지금은 거의 순정처럼 위로 바짝 올려서 장착된 모습입니다! ㅎㅎ


인천 본가와 천안 집 지하주차장 출입할때 살짝 닿는건 여전하지만 예전처럼 부셔지는 소리는 안납니다 ㅋㅋ 그 외에도 살짝씩 걸렸던 방지턱도 안닿구요! 


역시 소비자의 한마디에도 신경써주시는 [CUST-커스트] 짱!ㅋㅋ 저는 정말 라인 다시 잡아달란 얘기 안했습니다 -ㅁ-;; 많이 긁혀서 속상하다고는 했지만... 


저거 라인을 커스텀으로 다시 짜고 붙이는건 작업자의 입장에서는 분명 귀찮은 일이거든요 .. 수고에 비해 공임도 적고 .. 그래도 저렇게 해주시다니.. 감사합니다 ^-^



깔끔한 비드~ ㅎㅎㅎ



터빈업 작업을 하면서 엔진룸이 꽉차서 순정 워셔액 통이 들어갈 자리가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ㅠ


없어도 그만 있어도 그만이지만.. 그래도 있다가 없으면 허전한건 확실하기 떄문에 .. 어떻게 살릴 방법 없겠냐고 여쭤봤었는데 ㅋㅋㅋ


저렇게 커스텀으로 뙇! ㅋㅋㅋ 감성마력 150% 상승입니다 ㅋㅋ 단순 워셔액 통인데 뭔가 있어보여 ㅋㅋ 오~ㅋㅋㅋ



완성된 엔진룸~!!


완전 깔끔하고!!


완전 삐까뻔쩍!! ㅋㅋㅋ 


순정과는 비교를 거부하는 엔진룸.. 이젠 어디가서 엔진룸 열어도 꿀리지 않을듯합니다 ㅋㅋㅋ 




수동스왑도 완료!


제네시스쿠페 수동스왑을 작업하는 업체는 여러곳이 있습니다.


제가 많이 알아봤거든요 -ㅁ-;;


근데, 후진에 기어 넣었을 떄 후진등이 들어오고, 전/후방 감지기 살리고 한 곳은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구쿱은 모르겠는데 신쿱 수동스왑작업에서는요~


일부 오너들은 대구에 위치한 순정배선도 작업 달인이 있는 업체까지 가서 저것만 따로 어떻게 작업하고 오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 [CUST-커스트] 에서는 한방에 뙇 ㅎㅎㅎ


굳이 대구까지 갈 필요가 없습니다 ㅋㅋ


실은 어디서 작업할지 몰랐고, [CUST-커스트]에서도 저부분은 신경 안쓰실듯하여 일명 대구 장인이라 불리는 분이 계시는 업체도 알아놨었는데 .. 


이미 알아서 다 작업해두셔서, 굳이 거기까지 갈필요가 없네요 ㅋㅋㅋㅋ 시간 벌고~ 돈도 벌고~ㅋㅋㅋ



모든 작업이 끝나고 순정보다 완벽한 수동이 되기위한 맵핑 중입니다 ㅎㅎ



순정에 배기 / 2차직관 만 했을 때의 다이노(맵핑X) - 1.2바 / 244마력 / 35토크 


출력업만 원해서 고급유로 맵핑하여 최대출력치를 뽑았을때의 다이노 - 1.6바 / 290마력 / 41토크



써킷 / 내구성 셋팅으로 흡기 / 배기 / 1차 직관 / 2차 순정 / 후반부 연료 담그고 초반 스풀업 땡긴 상태 - 1.6바 / 280마력 / 42토크



최종결과!! 두둥!!


TD 06-SLS2 18G KAMAK 터보차져 업그레이드 및 수동스왑의 결과입니다!


배기는 순정일때와 다른거 없구요.


써킷 / 내구성 셋팅으로 터빈업 / 수동스왑 / 1차 직관 / 2차 순정 / 배기동일 입니다.


하이부스트 - 1.3바 / 373마력 / 40토크


로우부스트 - 1.1바 / 330마력 / 35토크


기분좋으라고 돌린 - 1.4바 / 402마력 / 45토크


저는 그리디 프로팩 부스트컨트롤러를 설치했기 때문에 .. 로우/하이 부스트 선택이 가능합니다.


딴건 원하지도 않고, 딱 두가지만 부탁드렸습니다. 제 주행스타일에서 출력은 많이 필요없습니다.


순정에 흡/배/고맵 이였을 때의 1.6바 280마력 / 42토크면 정말 충분했습니다. 아니 이것도 과분했어요 ㅋㅋㅋ


1. 스풀업은 최대한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


2. 공도에서는 어차피 안쏘니까 상관없지만 써킷에서의 가혹주행에서도 무리가 없도록 내구성 셋팅이 절실하다.


이렇게 두가지였습니다.


결과가 대만족이네요 ㅎㅎ 고알피엠에도 죽지않는 플랫토크! 단점이라고는.. 연비뿐 ㅋㅋㅋ


신쿱 순정엔진에서 따로 보강이 하나도 안들어갔기때문에 .. 부스트를 1.4바로 올려서 400마력 오바에 45토크가 나오는건 순정엔진이 버티질 못할 듯 하여 ..


기분 좋게 이정도 출력도 나올 수 있다 정도의 데이터로만 알아두기로 하고.. 나중에 다튼슬리브랑 단조로 보강해서 400마력 오바 만들겠습니다 ㅋㅋㅋ


아, 혹시나 마력에 비해서 토크가 너무 안나온다 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 순정에서 힘들게 1.6바를 돌려서 나온게 42토크인데 1.1~1.3바써서 토크가 낮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ㅠ


따져보면.. 0.1바에 거의 30마력 / 3~4토크가 올라가는데.. 단순 계산으로 따지면 1.6바를 쓰면, 1.4바 402마력 / 45토크에서 .. 462마력 / 51토크가 되네요 -_- 뭐 실제로는 이렇지 않겠지만요 ㅋㅋ


아무튼 참 재미있는 쿠붕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수치만 보고는 토크가 너무 안나오는 듯하여 걱정했었는데 ..


수동과 오토의 토크 수치는 .. 너무 다릅니다 ㅋㅋㅋ 오토 40토크는 체감으로 30토크라면 수동 35토크는 체감으로 45토크정도 되는거 같네요 ㅋㅋㅋ




-터빈업 / 수동스왑 후기-


일단, 저는 2007년 12월 26일 생일 지나자마자 1종보통 면허를 딸 때 말고는 .. 수동차를 소유하고 운행한적이 없습니다 -ㅁ-;


즉, 7~8년의 시간동안 수동차를 몰아본적이 없다는겁니다 .. ㅋㅋㅋ


가끔, 1~20분씩 순정수동의 차량 (아반떼/싼타페등)을 운행해보긴 했지만, 거의 주차위주였고.. 실 공도 주행자체는 없었어요 ㅋㅋㅋ


그래서 엄청나게 걱정했습니다. 순정 클러치 차량도 걱정인데 동압판이 들어간 클러치라니 .. ㄷㄷ


맵핑 끝나고 일부러 차안막힐 저녁 늦은 시간에 [CUST - 커스트] 직원분들 퇴근하며 문닫는 시간에 맞춰 출발했습니다.


용인-> 인천까지 70km 주행 결과.. 시동은 한번도 꺼먹지 않았습니다 ㅋㅋㅋ 고속도로에서는 행복하게 왔고, 시내에서는 신호걸리면 똥줄이 타긴 했지만..


그래도 시동 안꺼먹고 집까지 무사 도착했네요 ㅎㅎ 대신 말을 엄청 탔습니다 ㅋㅋ 다그닥다그닥!!


터빈업 했으니.. 원래는 안전운전만 하던 공도지만, 차도 없고 성능도 체감해볼겸 풀악셀...


y30까지 그냥 순식간이네요 -ㅁ-;; 계기판에 y60까지 밖에 없는데.. 쿠붕이가 난 아직 힘이 남아돌아 더 밟아! 이런 느낌... 제가 무서워서 악셀 땠습니다 ㅋㅋㅋㅋ


그냥 맘먹고 밟으면 계기판 꺾는건 순식간일듯 합니다.


그러는 와중에 발견한 한가지 문제 ..


신쿱/0이나 38 오토의 종감속비는 4.1 입니다. 엄청 타이트하죠 -_- 8단 오토라 그런건지..


물론 수동으로 바꾼 후에 펀치력은 좋은데 .. 시내에서 손이 쉴틈이 없습니다.. 출발하자마자 2단들어가고.. 악셀 붕~하면 3단.. 그리고 또 붕~4단.. 붕~5단.. 붕~ 6단 -_-


그냥 막 끝까지 들어갑니다.. ㅋㅋㅋ


100km/h 6단 항속하는데 알피엠이 3천가까이 올라가네요 .. 하.. 공도에서는 연비주행하는 저에게는 정말 안맞는 종감속비 ㅠ_ㅠ


종감속비 변경해야 할 것 같습니다 .. 하 ..


이것 외에는 전혀 문제되는게 없네요~


걱정하던 기어변속시 간섭 / 어느 블로그에서 보았던 .0의 경우 시동이 꺼졌을 경우 바로 시동버튼이 안먹힌다는 문제 / 전/후방 감지센서 먹통 및 후진등 미점등 문제 등등


대다수의 수동스왑하신 분들이 겪었던 몇가지 문제가 저에게는 없네요~ ㅎㅎ 그만큼 작업을 잘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아.. 한가지 더 적응이 안되는건.. 동압판 클러치 소리.. 촤르르르르 하는 소리네요 ㅋㅋㅋ 시끄러 -_-....


언덕이 정말 힘드네요 ㅠ 언덕연습좀 해야겠어요 ㅋㅋㅋ


스타트의 말타는것도 좀 줄이고 .. ㅎㅎ


이상 수동스왑후 3일 / 230km정도의 거리를 주행한 후기입니다~ㅎㅎ


바로 구변하러 가야겠어요 ㅎㅎ


젠쿱 수동스왑관련 질문이나 문의는 댓글로 부탁드릴게요 ^^


3주동안 쿠붕이 때문에 고생하신 [CUST-커스트] 직원분들 정말 너무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잘부탁드릴게요 ^^




장터는 아니지만 .. 혹시나 블로그를 보시는 젠쿱오너분이 필요하신게 있으시다면.. 도움이 될까하여 처분하는 물품 잠시 올리고 가겠습니다!


-판매물품-


[구쿱/신쿱.0 - 신쿱.0 순정터빈과 매니 / 1차 촉매(순정) - 40만원]


[신쿱.0 - 순정8단오토밋션 / 신형 포터 오일쿨러 / 뉴페이스 카본 기어봉 - 150만원]


[구쿱/신쿱.0/38 - D컷 열선핸들 (패들o)(Y자/에어백제외) - 신쿱 순정핸들 대품필요 (상태좋아야함) - 30만원]


[구쿱/신쿱.0/38 - HKS 하이퍼맥스 일체형 써스펜션 두셋트(A급/부품수급용) - 90만원]


[신쿱.0/38 - YG3(그레이색상코드) 트렁크 + 시퀀스 RS윙 - 교환 (신쿱 트렁크만 가능, 민머리 트렁크 or CJ GT윙)]


[구굽/신쿱.0/38 EDI 아이언맨 3400프로 + 전압상승어답터 - 25만원]


[오토바이/써킷트랙데이용 - LS2 시스템헬멧 (사이즈 56~59) - 10만원]


[구쿱/신쿱.0/38 오토 - 뉴페이스 카본 기어봉- 15만원]


[구쿱/신쿱.0/38 - 12년식 신쿱 순정 전동시트 (블랙) - 35만원]


[차종상관없음 - 세차용품셋트 (소낙스- 타이어광택제, 가죽보호제, 카샴퓨, 액체왁스, 유리세정제, 실내크리너, 휠크리너, 미세흠집제거제, 물통 밑 스펀지 3개, 수건 종류별 합 5개, 소낙스 트렁크정리함, 와이퍼 불스원 고체왁스, 스티커제거제) 거의 새것이며 4회이상 사용한적 없음 - 12만원]


이상이구요, 일괄로 3개이상 구매하시면 폭풍네고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언제든 설명해드릴 테니.. 관심 있으신 분은 댓글로 문의주세요~~ 사진 원하시면 보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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