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남과 붕붕이/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소시남의 롱텀] 20여일간의 더넥스트스파크의 간단 시승소감!

A.S YOON 2016. 9. 24. 14: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시남['소'중한 '시'간을 담는 '남'자] 입니다^-^




크붕이를 출고 받고 타고 다닌지 어언 20일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처음 인수받을 때 찍혀있던 평균연비 2.6km/L.


아무래도 처음 차가 나왔을 때 검차하고, 블랙박스랑 틴팅 작업을 하면서 공회전을 오래했기 때문에 그렇게 나온것이 아닐까 추측만 해봅니다.


본격적으로 비교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이 롱텀시승기는 매일같이 운행하는 회사차량인 레이벤(오토)과 지난 3년간 데일리카였다가 이제는 세컨, 경기용으로 변신한 제네시스쿠페(수동)와의 비교가 주가 됨을 알려드립니다. 




" 처음으로 같이 마주한 쿠붕이와 크붕이 남매 "

애초 설정은 쿠붕이와 크붕이 형제였으나.. 젠쿱이 즐비한 커스트-CUST 주차장에 크붕이가 들어오니 뭔가 작고 귀엽다는 경필이의 말에 남매로 급 변경!



처음 차를 타고 느낀점은 오? 굉장히 편하다 였습니다.

쿠붕이의 버킷시트를 타고 내리다가 크붕이의 순정 가죽시트 (얼마만의 순정가죽시트인건지..ㅋㅋ)에 타니까 타고내리기도 편하고 매우 편했습니다.

그치만, 착좌감이나 홀딩력은 역시.. 쿠붕이의 버킷시트가 갑!



그리고는 바로 블루투스 설정에 들어갔습니다.

현대 기아차의 경우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는 기본형에도 CDP가 제외되는 대신 블루투스 오디오가 기본 제공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회사차 레이밴에는 블루투스가 없습니다 .. 외근을 자주 나가는데 나갈때마다 조~~금 불편해요~

블루투스 설정은 쉽게 끝났습니다.



자~ 출발!!

기어축이 상당히 긴편이라, 쿠붕이와 비교했을때 동선이 상당히 길어지더라구요.

쿠붕이는 미리 알피엠을 올려놓지 않고는 1단 출발을 부드럽게 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일명 후까시를 줘야하죠)

그게 습관이 되었던지라, 크붕이에서도 1단을 넣고 부왕~ 했는데.. 차가 너무 조용해서 알피엠이 올라갔는지 어떘는지도 감도 안오더라구요.

클러치 답력은 정말이지 깃털같이 가볍고, 부드러웠습니다. 처음에 쓴 것과 마찬가지로, 크붕이의 주된 비교대상은 레이밴과 제네시스쿠페입니다.


언덕에서도 밀림방지 기능이 있어서 긴장 할 필요가 없더군요. 정말 맘에 드는 기능중에 하나!


하지만, 언덕에서 밀리는것을 방지 해주기 위함인지, 아니면 단지 언덕에서의 힘딸림을 보충해주기 위함인지 모르겠지만, ECU에서 인위적으로 알피엠을 올리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이질감이 들었습니다.  




방향등의 깜빡이는 소리도 뭔가 고급지고 클락션 소리도 경차인데 엄청 우렁차더군요. (레이밴과 쿠붕이의 경우 그냥 싸구려틱한 띡띡..)


운전할때는 그다지 차가 작다고 느낀적이 없는데, 팀 동생이랑 함께 커스트-CUST에 갔다가 찍힌 사진을 보니, 경차가 정말 작긴 하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 살짝 과장된 부분이 있지만, 180cm가 넘는 장신 둘이 크붕이를 탔을 때의 모습 "




둘이 앉을 경우에는 뒷좌석은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더군요.

헤드룸과 시트는 그나마 괜찮은데 레그룸이 확보가 안되어서 정말 좁아요.

운전석은 운전에 최적화 되어야 하기에, 앞으로 당겨주기가 힘들고 조수석 쪽은 그나마 앞좌석의 편의를 조금 포기하면 뒷좌석에 탑승이 가능합니다. 쿠붕이 보단 훨씬 나아요~

결론. 크붕이는 3인승이다! (모든 경차 라고는 안했습니다. 레이는 경차임에도 정말 제대로 된 4인승같아요!)




주행질감도 굉장히 부드럽고 좋습니다.


크붕이의 전 모델인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경우는 4기통이라 정숙성과 진동억제가 현 더넥스트스파크보다 뛰어나다고 들었는데 솔직히 안타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쿠붕이에 비하면 크붕이는 정말 너무 조용하고 진동도 없기에 가끔은 시동이 걸려있는지도 헷갈립니다.



길들이기가 뭔지도 잘 모르는 저는, 차 출고 직후부터 그냥 도로 흐름에 맞게 다녔습니다.

달려야할 땐 달리고, 천천히 가야할 땐 천천히 가고 말이죠.

계기판상 최고속도는 200km/h 인데 실제로 달려보니 아주 오랜시간 풀악셀을 밟고 있으면 180km/h까지는 가기는 하더군요..

다만 그 시간이 굉장히 오래걸립니다.

일상 고속주행에서 추월 할때 필요한 140km/h까진 조금 답답하긴 하지만 탈만합니다~!

게다가 정말 놀랐던 것은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승차감이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해서 잡아줄건 다 잡아주는 하체 셋팅이였습니다.

요즘 현대기아자동차가 많이 단단해졌다고는 해도 아직까지 많이 무른 면이 있었는데, 크붕이는 다르더라구요.

저희 회사차 레이에는 현재 네오테크 일체형 서스펜션이 장착되어있습니다.

고속 안정성이나, 코너에서의 안정성이 순정대비 월등히 향상되었습니다만, 그런 레이랑 비교해도 약간의 롤링만 더 있을 뿐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서스펜션이 되어있는 레이는 고속주행시 옆으로 버스나 중형차 이상이 지나가도 흔들림이 많이 절제된 반면, 크붕이는 순정이라 그런지 흔들림이 심합니다.

운전할때 졸지 말라고 저를 흔들어 깨우는 느낌...



수동 기어비 자체가 굉장히 타이트해서, 쿠붕이와 비슷하게 출발직후 몇초간은 손과 발이 바쁩니다.

5단 수동미션인데 이미 60km/h 부터 5단이 들어가서 그대로 쭈욱~ 끝까지 갑니다.

100km/h 쯤 도달하면 이미 RPM은 3,000을 훌쩍 넘어갑니다..

1000cc 의 경차인데 출력의 모자름은 아주 가끔만 느낍니다.

특히 추월을 시도할 때와 경사가 급한 언덕을 올라갈 때 출력부족이 와닿더군요. 그외에는 그다지 느껴지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대망의 '더 넥스트 스파크' 수동의 연비!

깜!짝! 놀라실겁니다!


" 쿠붕이를 탈때는 한번 볼까 말까 했던 15.5km/L 의 평균연비 "

                                                                     


"주행거리 1,000km 돌파를 기념하기 위해 찍었는데, 찍고보니 평균연비 17km/L "



" 그 이후 600km를 더 넘게 탔는데, 평균연비는 17.6m/L로 오히려 높아졌습니다! 물론 주유 한번 했습니다~ "



" 어제 출근해서 찍은 따끈한 크붕이 계기판 사진! 평균연비 17.8m/L 우와 좋다!! "




처음 크붕이를 만나서부터 여태까지 트립초기화는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요즘은 정말 평균연비 올라가는 맛에 운전합니다.


그러다보니, 더 안전운전하고 양보운전하고 연비운전하고 일석 삼조 이상의 효과를 보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지금 쓰고 있는 차계부인 '마카롱'에서 나오는 구간연비와 약간의 오차가 있어서 트립이 얼마나 정확한지 확인이 하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는 주유할 때 마다 트립상 평균연비를 초기화해서 비교해볼까 합니다.


지금까지 운행하면서 본 크붕이는 가득 넣으면 공식 연료통 사이즈가 32L인데 조금 더 들어갈 것 같긴합니다. 설마 주유소에서 정량이 아닌건가..


32L에 기름게이지 8칸이라 한칸당 4L로 잡으면 얼추 계산이 맞습니다. 제 기준에서 30~32L 주유해서 가득 채운다음에는 기본적으로 600km 정도는 타는 것 같습니다.


정말 대박난 구간연비는..!



" 추석 때 고속도로만 운행했는데 구간연비 29m/L !!! "



" 지금껏 주유한 기록입니다. 5만원 이상을 넣어본적이 없네요. 

가득넣어도 4만5천원을 넘지 않으니, 정말 행복합니다 "




토탈 평균연비는 15km/L가 채 안되지만, 운행하면 할 수록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연비 좋고 승차감도 괜찮고, 조용하고 시내에서는 정말 가벼워서 그런지 경쾌하게 잘나가고.. 여러모로 만족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다음주쯤엔 3,000km가 넘을 것 같은데, 그 때가 오면 엔진오일 한번 교환해주고 새벽에 차가 없는 고속도로에서 한번쯤은 RPM을 끝까지 써줘야겠습니다.


물론 말은 이렇게 하지만, 점점 올라가는 평균연비를 생각하면 과속은 금물!!!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넥스트 스파크'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비교대상은 기아 레이(오토)와 제네시스쿠페 (수동) 입니다. 왠지 쿠붕이는 체급이 맞진 않지만요..ㅎ


즐거운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




http://yas1226.tistory.com

Copyright ⓒ YAS. All right reserved.


대박

아래 하트 클릭하여 가득 채워주세요 ^-^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