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남과 붕붕이/현대자동차 제네시스쿠페 FL

[소시남의 롱텀] 쿠붕이의 13-14 시즌 튜닝의 마무리

A.S YOON 2015. 1. 2. 21: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시남['소'중한 '시'간을 담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2013~2014년에 쿠붕이에게  한 모든 튜닝의 종결을 내는 포스팅입니다 ㅋㅋㅋ

2015년에는 아직 한게 없으니..ㅋㅋㅋ 2015년부터는 바로바로 포스팅해서 밀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ㅠ_ㅠ

제 예상인데... 2015년에는 복학예정이라.. 복학하면 아마 쿠붕이는 1년간 이동수단이라는 제 본분에만 집중할것 같아서 포스팅 할 거리가 없을 것 같긴합니다 ㅎㅎ

이번 포스팅이 끝나면 실제로 쿠붕이를 유지함에 있어서 들어가는 것들 위주로 포스팅하려 합니다. 조금 더 롱텀시승기에 잘맞는 주제가 될듯해요 ㅎ


13-14 시즌 마지막으로 한 쿠붕이 튜닝은..

테일램프 필름작업 / 데후부싱 / 리어맴버부싱 / 카본디퓨텨 / 배터리교환 / 스노우용 휠 교환 입니다.


테일램프 필름작업은 사진이 없는 관계로 패스...ㅠ

킹카에서 작업했습니다~ㅎㅎ


데후부싱과 리어맴버부싱은 오산에 위치한 JM R&D 에서 장착했습니다.

간략하게 데후부싱과 리어맴버부싱이 뭔지 설명하자면..


데후라는건 디퍼런셜기어를 의미하구요. (자세한 설명은..생략하겠습니다 ㅋㅋ 저도 머리로는 알겠는데 설명이 안되요ㅠㅠ)

리어맴버는.. 음.. 쉽게 생각해서 차체프레임과 패널등을 이어주는 접합부분(?)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역시 자세한 설명은 패스..ㅋㅋ 설명이 어렵네요ㅠ

사진을 보면서 더 추가적인 설명 드릴게요 ㅎㅎ



눈이 많이왔다가 아직 녹지 않은 12월 초 어느날..ㅋㅋ

오산에 위치한 JM R&D를 찾은 쿠붕이..



순정의 경우 데후고정부분이 왼쪽처럼 하나만 장착되어있습니다.

사람들의 여러가지 의견이 많은데요..

1. 현기차의 원가절감을 위해 하나만 달았다.

2. 외제차도 하나만 달린게 많다. 이는 어느정도 유격이 있어야 충격에도 강하고, 내구성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등등... 많은 의견이 있습니다..

어느 것이 사실인지는 제조사만이 알겠죠 -ㅁ-;;

제 생각에도 둘다 반반의 확률 같아요.. ㅋㅋㅋ



아무튼.. 이렇게 양쪽 둘다 고정해주는 것으로 데후부싱 장착 완료합니다.

사진 두장으로 보기에는 쉬워보여도 자잘자잘한 일들이 많더군요~

데후부싱의 효과로는 데후를 단단히 고정시켜줘서 말타기증상 (기어변속시 차가 울컥거리는 증상) 이나, 직진성의 향상 등이 있는데.. 오토 차종 보다는 수동 차종의 경우가 변화를 체감하기 더 쉽다고 합니다. 제 장착의 목적은.. 데후가 떨어지지 않게 좀더 확실히 고정시키고자함이였습니다..ㅎ

고속도로에서 데후가 떨어져서 큰일날뻔한 젠쿱들이 꽤 있거든요ㅠ



번쩍번쩍 금색 리어맴버부싱!!



리어맴버부싱 장착을 위해서 리어언더바를 탈착했습니다.

리어맴버부싱 장착 역시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구요.

리어맴버부싱과 리어언더바를 같이 장착하고 싶었으나... 볼트길이가 맞질 않아서 어차피 둘중에 하나는 포기해야 했습니다ㅠ

개인적으로는 리어언더바의 효과를 제대로 느끼고 있어서.. 탈착하고 싶지 않았습니다ㅠ

맴버부싱은 어떤 느낌인지도 몰랐구요... 아무튼 장착...ㅠ 


장착 후 후기는.. 음.뭐라고해야할지 ㅎㅎ


[데후부싱]

직진성향상. / 엔진브레이크걸때 울컥거림 줄어듦. / 급브레이크나 풀악셀시에 차체의 기우뚱거림이 줄어듦.

[리어맴버부싱]

리어언더바와 비교했을때 좌/우 롤링은 약간 증가하였으나 순정보다는 단단하게 잘 잡아줌.

승차감의 변화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듯 싶으나, 방지턱을 넘어가거나 도로사정에 따라 써스펜션의 움직임이 그대로 느껴짐. 

본인의 경우는 매우 좋은느낌을 받았으나, 여친의 경우 기분이 별로라고 하였음. 유격이 사라지면서 노면의 충격이 그대로 올라오는듯함.

순정 써스 상태에서는 유럽브랜드와 비슷한 느낌을 줄것으로 생각됨.

유격이 사라지면서 센터패널에 놓아둔 재떨이 안 동전들의 짤그락 소리가 나타남. 동전을 더 많이 넣어서 무겁게 했더니 사라짐ㅋㅋ

로드 홀딩력과 스티어링휠 조향력이 좋아진듯함. 유격이 사라지면서 나타난것 같은데 스트어링 휠을 돌려 급차선 변경이나, 방향 전환시에 뒷부분이 한템포 늦게가 아닌 거의 동시에 따라들어와줌. 다음시즌 써킷에서의 랩타임이 궁금해지는 대목임.


[총평]

가성비가 짱짱한 아이템임에는 틀림없지만, 일반 공도에서 살살타는 분들은 굳이 장착할 필요가 없어보임.

데후부싱의 경우는 데후가 떨어질 경우를 대비하는 것도 괜찮을듯하나, 리어맴버부싱은 굳이 할이유가 없음.

좀더 날카로운 핸들링 성능을 원하거나, 유럽의 살짝 단단하면서도 쫀득거리는 하체를 원하시는분께는 추천.

그게 아니라면 굳이 돈을 들일 필요가 없을 것 같음.

좌/우 롤링을 잡아주고 싶다면, 맴버부싱보다 스테빌라이져를 먼저하고, 그 다음 리어언더바를 장착하는게 더 좋을것이라 사료됨.


젠쿱용 리어언더바 구입원하시는분은 댓글 남겨주세요...ㅋㅋ


그리고 업체에서 카본디퓨져도 구해서 냉큼 들고 [경기도 화성시 반월동에 위치한 오토테크 카정비] 샵으로 이동했습니다.

쿠붕이 처음 입양하고 언더코팅 작업한 바로 그곳이지요 ㅎㅎ

어딜 가서 리프트를 띄워도 언더코팅 진짜 제대로 했다고 칭찬받는데 그것을 작업한 바로 그 곳!!ㅎㅎ

JM R&D과 거리가... 불과 15분...ㅋㅋㅋ




가져온 카본디퓨져를 장착하고, 원래 있던 미니디퓨져도 다시 장착했습니다~

횬대포라이프 라고 써있던 촌스러운 번호판 가드도 떼어버리고, 번호판만 깔끔하게 잘 부착했습니다~

봉인을 어쩔수없이 떼어야해서 봉인도 새로 다시 끼우고 ㅠㅠ 결국에 완성!!

우와~ 카본디퓨져가 확실히 더 깔끔하니 이쁩니다 ㅎㅎ 견인고리 가려지는건 함정이지만 ㅠ





[오토테크 카 정비 반월점]

구)주소 - 경기도 화성시 반월동 718-1

도로명주소 - 경기도 화성시 동탄지성로 310

전화번호 - 010.2446.1321

일요일을 제외하고 토요일까지 연중무휴로 알고있습니다.

기본적인 점검/정비 및 타이어 등 기타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정비를 일체 합니다.

작업하는것 직접 보면 정말 믿음이 가구요~

소시남 블로그 보고 찾아왔다고하면... 좀더 신경써주신다고했으니까 ㅋㅋㅋ 근처에 사시는분은 믿고 찾아가보세요~ㅎㅎ


작업을 마치고 무사히 집에 돌아왔는데 ..

문제는 이틀뒤에 발생했습니다ㅠ

오즈패밀리에서 배터리전압이 표시가 안되서 블루투스 통신오류인가 했더니만.. 배터리가 아예 방전이 되어버린겁니다ㅠ

날이 급작스럽게 추워졌고, 블랙박스 상시가동 및 얼마전 데후/맴버부싱 장착을 하면서 혹시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아이언맨과 배터리를 분리하고 다시 설치하는 과정에서의 문제 등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순정 64짜리는 아무래도 뭔가 용량이 작아보여서 바꿔야지 바꿔야지 고민했었는데 이렇게 뙇... 돈을 또 쓰게 해줬습니다 ㅡㅡ 



순정 용량 64짜리



델코 용량 90 짜리


보험회사 전화해서 점프시킨다음에 경기도 하남에 위치한 모터파크로 갔습니다.

멤버부싱 장착하고, 11월에 써킷 타고 난 후에 얼라이를 잡은적이 없어서 가야지가야지 고민하고있었는데.. 이렇게 배터리까지 방전되서 재충전이 안되어버리니... 이때다 싶어서 바로 갔습니다.


델코에서 나온 용량 90짜리로 바꿔주고, 휠 얼라이먼트도 다시 보고.. 자꾸 오른쪽쏠림이 있길래 가변식 스테빌링크로 교환해서 어느정도 잡았습니다.

다음번 휠얼라이먼트를 다시 보면서 최종적으로 마무리 지을 생각입니다ㅎ


그리고, 12월 27일에 스노우타이어에 껴져있던 순정휠과 BMW M6 st 카피휠을 교환했습니다.

교환하면서 M st 휠을 써머타이어(브릿지스톤 re0505a)에 장착하고 원래 써머용으로 사용하던 카시야스를 스노우타이어에 끼웠습니다.

그래서.. 현재 카시야스에 스노우타이어 조합으로 타고 돌아다니는 중입니다 ^^

아직 M st 휠을 장착해보지 못해서 무척 기대됩니다 ㅎㅎ

빨리 날이 따뜻해졌으면 좋겠네요~ 3월중순이나 말부터는 새로운 신발을 신은 쿠붕이가 될거라 기대되네요 ㅎㅎ


[튜닝]

1. 언더코팅 및 에쿠스혼 교체 - 25만원

2. 엠블럼 및 기타 용품구입 (트렁크정리함, 세차용품등) - 12만원 

3. 네비게이션 및 후방카메라 / 블랙박스 - 96만8천 

4. 스포일러 및 기어봉 - 72만9천원

5. HKS SQ4 블로우밸브 - 48만4천원

6. Sterlin F1 가변배기 (터빈업용) / JUN.B.L 티탄팁 90파이 4개 / 구조변경 - 198만원 / 80만원 / 24만원

7. 브렘보 4P 브레이크(전/후) / 네오테크340mm디스크로터(프론트)+패드/순정330mm디스크로터(리어)/15mm허브스페이서 - 105만원95만원/ 35만원/ 15만원

8. 스텔린F1 고급유맵핑 - 35만원

9. DNS하체보강킷 4EA + 센터바 / 열선D컷핸들 - 45만원 / 28만원

10. ST KW V1 일체형 서스펜션 - 110만원 / 장착비 10만원

11. HKS 하이퍼맥스 V 일체형 서스펜션 / 아이언맨 - 150만원 / 장착비 10만원 / 35만원

12. 그릴망작업 / 카본 6구본넷 / 안개등필름작업 - 재료값 4만5천원 / 무료대품 / 10만원

13. 순정형 흡기필터 / 합성유엔진오일 (펜조일) 교환 - 199,800원 / 107,400원

14. 테일램프 필름작업 - 15만원

15. 데후 / 리어맴버부싱 / 카본디퓨져 - 15만원 / 18만원 / 5만원

16. BMW M st 휠 교환 - 40만원 작업비 12만원


[정비]

1. 배터리교환 (델코 90) - 13만원


http://yas1226.tistory.com

Copyright ⓒ YAS. All right reserved.

아래 하트를 클릭하여 채워주세요^^대박(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