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남과 붕붕이/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소시남의 롱텀] 우리 크붕이가 리콜대상이라니!!!!

A.S YOON 2017. 5. 12. 18: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시남['소'중한 '시'간을 담는 '남'자] 입니다^-^




한달동안 리콜이 제대로 된건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기 때문에 리콜 받은지 한달이 지난 시점에서 올리는 포스팅입니다. *


어느덧 '더 넥스트 스파크' 크붕이를 구입하고 타고 다닌지도 8개월차에 접어들었습니다.


크붕이는 오늘 이 포스팅을 쓰는 현재 벌써 25,300km의 주행거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딱 맞췄지)


한달평균 3,150km 정도의 거리를 주행했네요 .. 어딜 그렇게 쏘다녔는지.. 하핫;;


지난 3월쯤부터 '더 넥스트 스파크'의 결함 문제로 주변에서 많은 분들이 제 걱정을 하셨습니다. '시동꺼짐문제가 많다던데 너차는 괜찮느냐'고 말이죠


크붕이는 시동꺼짐 현상이 전혀 없었기에 아주 괜찮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렸고, 오토도 아닌데 뭐 급발진도 없고 이래서 수동타는거라며 수동찬양을 이어갔습니다.


그런데..





" 3월말, 리콜 통지 우편물이 왔습니다 (!) "


분명 크붕이는 전혀 이상없고 괜찮다고 그렇게 자랑을 하고 다녔는데 ..


이게 왠 마른하늘에 날벼락인건지.. ㅠ_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쉐보레 서비스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봤습니다.  (Tel. 080-3000-5000)


크붕이 차번호를 불러달라고 하셔서 알려드리자마자 "예, 리콜대상이십니다. 가능한 시간에 서비스센터 예약 잡으시고 리콜 받으시면 됩니다" 라고 .. 두둥..


주변에 원메이크전 나가던 '더 넥스트 스파크' 보다도 훨씬 잘 달려주던 우리 크붕이가 리콜 대상이라니 크흡! ㅠ_ㅠ




크붕이의 리콜 이유는 엔진 오일 팬 형상에 맞는 적정량의 엔진 오일 보다 더 많이 오일을 넣도록 설명서에 표기가 되어있으며, 그로 인해서 오일레벨 인디게이터 교체가 필요하고, 오일이 과다 주입되었기 때문에 고 알피엠 사용시에 출력이 저하 될 수 있기 때문이였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찾아본 결과, 엔진 오일 팬의 형상이 같은 '더 넥스트 스파크' 여도 연식에 따라서 조금 다른데 그 전모델 까지는 3.8L~4L가 들어가는 반면 크붕이 연식에서는 3.5L만 주입해도 괜찮다는 것이였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촉매변환장치 효율 개선을 위한 공연비 조정 어쩌고하며 ECU 업데이트를 얘기하였는데 제가 봤을 때는 그동안 시동꺼짐이 있는 차량들 때문에 아이들링시와 저단 출발 및 저알피엠에서 기존보다 좀 더 높은 알피엠을 사용하게 해서 시동꺼짐을 방지하려고 하는 듯 보였습니다.


실제로, 엔진쪽에 튜닝이 많이 된 차량들의 경우에 시동꺼짐을 막기위해서 ECU맵핑을 통해서 동종의 차량보다 알피엠을 조금 높게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저 제 추측이지만 시동꺼짐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 해결보다는 일단 급한대로 임시방편으로 조치 해놓는 듯한 느낌입니다.


그나저나 생각해보면, 1단에서 가파른 언덕을 올라갈 때 잘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상하게 엑셀을 밟고 있어도 가끔 시동이 꺼져버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제가 운전을 못해서 그런줄만 알았습니다만..


리콜을 받은 이후에는 그런적이 한번도 없는 것을 보면, ECU업데이트를 한 것이 도움이 되긴 한 것 같습니다. 아니면 뭐 제가 운전실력이 조금 늘었나봐요...하하하...




우편을 받고 바로 서비스센터에 예약을 했는데, 예약이 밀려있어서 2주 뒤인 4월 11일에 예약하였습니다.


예약 당일 시간보다 조금 더 일찍 '쉐보레 일산서비스센터 (덕이동)'에 도착하였습니다.


근처에 도착하니 리콜을 받기 위해 온건지.. 그냥 일상 점검 인건지 알수는 없지만 '더 넥스트 스파크' 차량이 줄지어 있었습니다.


도착해서 차량을 맡기고 접수를 하면서 자동차 키와 함께 등록증을 보여드리고 현재 키로수가 2만3천정도 되었다고 하니  접수하시는 분이 2천3백이 아니구요? 하시더군요.


저 한달에 2천3백이 넘게 탑니다만..? 진짜 많이 타긴하네요 .. 왜이렇게 많이타는거지.. ㅠ


그리고 고객 휴게실에서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리콜 후기들을 봤을 때, 엔진오일교환 / 오일필터 교체 / 엔진 오일 레벨 인디게이터 교체 / ECU업데이트 / 설명서 오일적정량 수정 스티커 부착 까지 이고, 에어필터의 경우는 따로 교체를 안해준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사비를 들여서라도 엔진오일 교환할때 같이 교체하려고했는데 .. 잠깐 졸았나봅니다.


찾으시길래 나갔더니 이미 모두 교체완료가 되어있더군요.


위의 품목은 전부 다 교체해주셨고 설명도 해주셨는데.. 줄서서 대기중인 차들을 보니 에어필터 다시 교체해달라고 하기가 좀 미안해지더라구요.


부품이야 어차피 제가 사둔게 있고, 가게 돌아와서 제가 직접 교체해도 되는 부분 이기도 해서 바로 가게로 복귀하였습니다.


복귀하면서 아, 사진 한장도 못찍었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왜 하필 복귀하면서 들었는지..ㅠ


결국에 리콜 내용중에 제대로 찍은건 설명서에 엔진오일 적정량 수정 스티커뿐..


뭐 나머지 항목들은 오일 레벨 인디게이터 말고는 어차피 확인이 불가능한 부분이니, 믿고 가는거로...



" 기존에는 4L 로 표시되었는데 지금은 3.5L 로 변경되었습니다 "


리콜 서비스를 받은 이후 오일량을 적정량으로 맞춰서 인지,  출발시에 차가 확실히 가벼워지고 잘나갑니다~


그리고, 아이들링이나 출발시에 알피엠을 살짝 더 높게 쓰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언덕에서의 시동꺼짐 현상도 아예 없어졌구요.


후기 중에 진동이 올라오고 뭐 이런부분도 있던데.. 저는 애초에 그런 부분은 신경을 안써서..


게다가 저는 원래 쿠붕이를 타고 다녔던지라.. 저에게 크붕이는 완전 조용하고 진동 없고, 매우매우 편안한 차입니다~


차량의 제작년월이 2016년 5월 31일~ 2017년 1월 24일 차량들이 대상이라고 합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무조건 5분만 투자해서 080-3000-5000 으로 전화하셔서 차 번호만 불러줘도 확인 가능합니다!


2017.03.20 부터 리콜종료시까지 리콜대상인 차량은 전액무상 (에어필터도 좀 해주지 휴..) 으로 엔진오일교체 및 오일필터 교체, ECU업데이트 등의 리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더 넥스트 스파크' 차량을 타시는 분들은 꼭 확인해보세요~




http://yas1226.tistory.com

Copyright 2017. A.S YOON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