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남과 붕붕이/현대자동차 제네시스쿠페 FL

[소시남의 롱텀] 쿠붕이의 써킷 셋팅 -3부-

A.S YOON 2015. 5. 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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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소시남['소'중한 '시'간을 담는 '남'자] 입니다^-^


기본적인 써킷셋팅의 끝이 보입니다.

정. 말. 기. 본. 적. 인. 셋. 팅. 인게 함정이지요 ...

이제막 한걸음 내딛었을뿐입니다 ㅠ_ㅠ

굳이 안바꿔도 되긴하지만 .. 이왕 시작한거.. 기본적인 셋팅만큼은 끝내놓자 싶어서 ..


일본 명품 일체형써스펜션 HKS 하이퍼맥스를 내리고 ..

한국 명품 일체형써스펜션 ART SHOCK TYPE R 로 변경하였습니다.

다른 차종에는 잘 모르겠지만, 젠쿱하고 ART 써스펜션의 궁합은 가히 킹왕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싱하는 친구가 젠쿱엔 무조건 그냥 딴말할 필요없이 ART 써스가 갑! 이라고 외쳤던 것도 제가 훅! 한 이유가 되겠지요 -_-

망할놈.... 써킷갈때마다 태워서 1:1 멘토를 제대로 받아서 뽕을 빼겠습니다 .. 흠흠 ㅋㅋㅋㅋ


HKS 하이퍼맥스는 정말이지 흠잡을 곳이 없던 써스펜션이긴 한데 ..

일단 우리나라에서 단종이 되어서 A/S를 받기 힘들다는 것과 필로우볼 타입이 아니라서 캠버를 넣기가 애매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ㅠ

캠버가 얼마나 들어가냐에 따라서 코너를 얼마나 잘 돌아나가느냐가 달라지기 때문에 .. 일상주행에서는 그닥 차이가 없을지 몰라도 써킷에서만큼은 정말 필수적입니다.




스테빌링크와 리어댐퍼의 경우 신쿱은 약간의 간섭이 있을 수도 있어서, 구쿱꺼로 변경하여 장착됩니다.

신쿱꺼 그대로 장착해도 상관없지만, 구쿱하고 좀 더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하네요 ㅎㅎ

스테빌링크는 HKS 하이퍼맥스를 사용중일 때도 구쿱용을 사용중이여서.. ㅋㅋ



기존 레드와 금색의 타입 R 버젼이 자주색에 흰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스프링레이트가 좀 더 단단해지고 뭐가 바뀌었다고 했는데 ... 기억이 -_-



워낙 급하게 찍어서 .. 사진이 영 .. ㅋㅋ

리어는 아예 찍지도 못했네요 ... ㅠ


장착 소요시간 1시간도 안걸렸습니다... 완전 작업의 고수 ㅋㅋㅋ

디테일하면서도 빠르게!!!


현재 차고는 기존 HKS하이퍼맥스를 장착했을때와 마찬가지로 앞 두개 뒤 두개 정도로 맞춰놨습니다.

어차피 써스펜션은 장착하고 1주일 혹은 1,000km 정도를 주행하고 난뒤에야 자리를 잡고 다시 셋팅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번 방문하면 원래 셋팅이 오버스티어가 심하게 나는 셋팅이라고 하시면서 너무 심하게 나는것은 안좋다고 알아서 맞춰주신다고 하셨습니다 .. ㅋㅋ 얼라이도 다시 봐주시면서 캠버도 적당히 넣어준다고 하셨습니다~

써킷에서 어떤식으로 될지 정말 기대되는 ART 써스펜션!! +_+


일상주행에서의 느낀점은 ..

HKS 하이퍼맥스 보다 조금 더 단단한것 같습니다. 바운딩칠때의 느낌이 HKS 하이퍼맥스는 한번 쿵! 하고 살짝 쿵쿵 하고 리바운딩되는 느낌이라면..

ART 타입R의 경우는 한번 쿵! 하고 맙니다.

스프링레이트가 강해진 만큼 리바운딩도 덜 되는 듯한 느낌이에요~

감쇄력을 둘다 비슷한 정도로 맞췄습니다. 승차감은 탄탄한느낌 (단단아닙니다 ㅋㅋ) 그러나 적당히 무른정도.. 

근데 ART 타입 R이 롤링은 더 잘 잡아주는 듯합니다. 전 이 느낌이 나쁘지않고 매우 좋은데 ..

승차감 위주로 고민하신다면 ART 보다는 HKS가 더 부드럽다고 느끼실 겁니다 ㅎㅎ 둘다 비슷하긴 한데 그래도 비교하자면 ㅋㅋ


ART 써스펜션을 장착한 곳은..

ART 써스펜션의 수도권 / 경기 지역의 총판을 담당하고 있는 [오산 맥스타이어] 입니다!


레이싱하는 친구와 같이 써킷다니는 형, 둘 모두가 잘 알고지내는 형님이 운영하는 휠/타이어/써스펜션/얼라이먼트 전문점 입니다.

써킷을 자주 다니시고 경기도 나가시고 하시면서 얻은 모든 데이터를 갖고 계셔서 ..

휠/타이어/써스펜션/얼라이먼트 의 모든 셋팅은 앞으로 이곳에서 받아보려합니다.. ^^


자..

그래서 오늘도 어김없이 돌아온 -_-

소시남의 중고장터...ㅋㅋㅋ


젠쿱용 [HKS 하이퍼맥스] 

장착기간 1년반 / 3만km 이하 주행.

장점 - 일체형써스펜션이면서도 승차감 좋음 (셋팅하기 나름이긴하지만 ..)

         일상 공도용으로는 정말 대박!!! 저도 써킷만 안들어갔으면 안바꿨을거에요 -_-

단점 - 현재 차고조절마운트가 좀 찌들어서.. 앞쪽 차고조절 불가능.. (가능하긴 하지만, 작업하는곳 스킬에 따라 ... 못하는곳이 더 많아요.. -_- 귀찮아서 안하려고하고..)

         현재 차고는 앞 한개반 뒤 두개

         A/S가 힘들기 때문에 ... 상태 B급 한 셋트 더드립니다 .. ㅋㅋㅋㅋ 카트리지만 교체해가면서 쓰셔도 되고.. 예비용으로 갖고 계셔도 됩니다.


자세한 문의는 댓글부탁드려요 ^^



[2015 정비내역]

1. 2월 4일 / Unil opal GI-V9 5w50 엔진오일 및 엔진오일필터 교체 / 31,647km - 125,000원

2. 5월 7일 / F-하드론Z R-프릭사 S1 브레이크패드 교체 / 35,400km - 220,000원

3. 5월 7일 / XXR 530 18인치 (9.75j +20) + 금호타이어 엑스타 V720 교체 / 35,400km - 2,000,000원

4. 5월 14일 / 1번촉매 셀제거 및 76파이 중통확장 / 오픈흡기 / 오일캐치탱크 / 리맵 / 35,800km - 820,000원

5. 5월 14일 / 미션오일쿨러 장착 / 35,850km - 150,000원

6. 5월 15일 / ART SHOCK TYPE R 장착 / 35,910km - 1,6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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